매미캠프

매미성

경남 거제시 장목면 복항마을 해안에 지어진 화강암 성채.

이 성을 지은 백순삼 씨는 대우조선해양 연구원으로 재직 중 은퇴 무렵 소일거리로 복항마을에 텃밭을 가꾸었다. 그러다 2003년 9월 부산경남을 강타한 태풍 매미로 인해 600여평 밭의 농작물이 쓸려내려가 버리고 토사가 무너저버렸다. 그 후 다음 태풍에 대비해 무너진 토사 경계면에 제방을 쌓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미관을 고려하지 않고 시멘트 콘크리트 벽돌 등을 쌓았으나, 점차 미관을 고려해 화강암으로 바꾸고 예쁘게 지은 것이 십수년. 어느덧 거대한 성채가 되어버린 것이다. 2018년 기준으로 높이 9m, 길이는 110m가 넘는 장대한 성곽이 형성되어있다. 백순삼 씨가 처음에 계획했던 성은 이미 완성되었지만 그럼에도 현재 진행 중인 것은 매미성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서라고. 그리하여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마냥 여전히 휴일에는 성 쌓기가 조금씩 계속되고 있다. 당연히 처음에는 거제시의 공식 관광지는 아니었지만, 바닷가의 성과 같은 이국적인 모습으로 소위 사진빨이 잘 받고 망루에서 바라보는 바다와 거가대교, 이수도 등의 경치도 좋아 입소문을 타고 거제시의 명소 중 하나가 됐다. 또한 마을 입구에는 동백꽃 군락이 있어 겨울에 찾아도 좋다. 생생정보마당, 미운우리새끼 등 공중파에서도 계속 노출되다 결국 한국관광공사도 매미성을 관광지로 안내하기 시작했다. 마을도 덩달아 특산물과 차를 파는 카페들이 생겨나는 등, 덕분에 한적했던 마을에도 활기가 넘친다고 한다. 백순삼씨는 건축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고 그냥 경관에 맞춰서 예쁘게 지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지상파 3사에서 방영된 뒤 엄청나게 유명해져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한다. 특히 거가대교와 가깝고 주변 경관도 아주 좋아서 위키러들도 여기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성 주인 백순삼씨가 부탁했듯 쓰레기는 버리지 말 것. 미운 우리 새끼에서 김건모가 빽가와 김종민과 함께 김건모의 생후 600개월 축하를 위해 방문했었다.

이수도

이수도는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에 딸린 섬으로 인구 100명의 작은섬이다.

멸치잡이 권현망()이 들어와 마을이 부유해지자 바닷물이 이롭다 하여 ‘이로운 물의 섬’이라는 뜻으로 이수도라 붙였다고 한다. 이수도는 이물도, 학섬이라고도 부른다. 지금은 육지에서 남강물을 끌어다 쓰고 있지만, 오래 전부터 물이 좋아 건너편 시방 사람들은 이수도까지 와서 물을 길어다 먹었을 정도였다. 이수도는 거제의 동쪽에 있는 섬으로 거제 대금산에서 내려다보면 한 마리의 학이 북쪽을 향해 날아가는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한다. 거제도의 시방마을과 바다를 사이에 두고 있다.

지도를 보면 이수도는 경남 거제도의 오른쪽에 위치한 작은 섬이다. 부산과 이수도와의 직선거리는 매우 가까워서 불과 60km 정도 되지만, 차량으로 오면 통영과 진주를 거쳐야 하기에 2시간 10분 걸린다. 그러나 지난 2010년 12월 개통된 거가대교를 통해 자동차로 달려오면 50분 정도로 단축되어 교통이 매우 편리해졌다. 게다가 대전과 통영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가 서로 연결되었다. 이에 따라서 포화 상태인 남해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부산과 거제와 통영, 남해, 여수, 목포로 이어지는 남해안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수도는 시방마을 선착장에서 도선을 타면 약 10분 정도 들어간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수도 – 물이 좋아 황금어장인 섬 (한국의 섬 – 경상남도·경상북도, 2016. 7. 25., 이재언)

흥남해수욕장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시방리에 있는 해수욕장.

백사장 길이는 360m, 폭은 30m로, 장목면소재지에서 외포길을 따라 6km 지점에 있다. 1989~1991년 해안도로 확장 공사로 외포 포장길이 생기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마을 앞쪽에는 고운 모래사장이, 남쪽 해변에는 자갈돌이 깔려 있으며 경사가 완만하고 수심이 얕아 가족 피서지로 적합하다. 해수욕장 개장은 매년 7월 15일부터 8월 30일까지다. 앞바다에 소나무숲이 우거진 이수도가 있어 해수욕과 함께 주변 경관을 조망하거나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썰물 때면 얕아진 바닷물에서 작살로 도다리를 잡거나 대합·비단조개 등을 채취할 수 있다. 주변에 장목진객사·구영등성·구율포성·이수도 패총 등 문화유적지와 옥포대첩기념공원, 대금산 등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흥남해수욕장 [興南海水浴場] (두산백과)

김영삼 대통령 생가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외포리에 있는 14대 대통령 김영삼의 생가이다.

한국의 제14대 대통령 김영삼이 태어나고 13세 때까지 성장한 곳이다. 거제시가 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해 허름했던 생가를 해체하고, 그 자리에 시 예산 5억원을 들여 2001년 새로 지었다. 대지는 566㎡로, 팔작지붕의 본채와 사랑채, 시주문과 돌담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부에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대통령 재직 당시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 걸려 있고, 기념품 판매장소를 비롯해 주차시설과 화장실이 있다. 마당에는 흉상이 있고, 김영삼이 직접 글씨를 쓴 현판과 액자들이 곳곳에 걸려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김영삼생가 [金泳三生家] (두산백과)